본문 바로가기

육아상식 그것이 문제로다?!

분유를 먹였다면 이유기를 앞당겨라



분유를 먹였다면 이유기를 앞당겨라


모유는 장내 유익한 세균의 증식을 도와 장내 환경이 산성이 되면 담즙 색소인 빌리루빈이 황색을 띠게 되어 황금색 변을 보게 된다. 이에 반해 분유에는 단백질과 칼슘의 양이 많아 위에 머무르는 시간도 길고 수분의 함량도 적어지기 때문에 딱딱한 변을 하루에 한 번 정도씩 보게 된다. 

뿐만 아니라 분유는 장내 생태계를 알칼리성으로 바꿔 담즙 색소는 녹색을 띤다. 그래서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푸르스름한 변을 되직하게 하루에 한 번 정도 보게 된다. 이것은 장내 생태계가 나빠져서 유해균이 증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산균처럼 좋은 균이 증식할 때 장은 건강해진다. 하지만 분유의 단백질과 칼슘은 오히려 장내에서 대장균, 웰치균과 같은 나쁜 균의 증식을 돕는다. 만약 유당이 분해되지 않는다면 유당 불내증을 앓아 설사와 복통 증상을 자주 않게 되고, 분유의 설탕이 그대로 장으로 흘러가면 장내 나쁜 효모들이 자라게 된다.

따라서 모유 수유를 못하고 분유를 먹였다면 이유식을 조금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빨리 시작한 이유식이 아토피나 각종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지만 아기의 튼튼한 장을 위해 이유식을 조금 앞당기는 것이 아기한테는 훨씬 좋다. 


하지만 이유기를 일찍 시작할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우유나 마시는 요구르트, 떠먹는 요구르트를 비롯해서 유제품은 절대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발효 식품의 이점보다 우유의 칼슘과 단백질이 장내 생태계를 바꾸어 발육과 성장을 방해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XT-_rneigFx46AB26J3H3SoPEezdl2aJcIp0tatahshttp:/E,

http://